ReadTrace 로 분석할 부하를 수집할 때는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것이 여러 모로 권장할 만 하지만, ReadTrace 라는 놈이 원래 .trc 파일을 분석하는 놈이니 당연히 Profiler로 수집한 결과도 분석할 수 있다.

하지만 그냥 무작정 Profiler로 수집한 결과를 ReadTrace에 돌리면 에러가 나고 레포트가 잘 나오지 않는데, 그 이유는 ReadTrace란 놈이 분석하는데 필요한 필수 이벤트란 것들이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이 이벤트들 중 일부라도 누락되게 되면 에러가 나고 분석이 되지 않는다.

이 이벤트들은 도움말 파일에 나와있지만 이 이벤트의 종류들의 한두가지가 아니고,  모든 이벤트를 수집하자니 부하가 너무 높고.... 해서 Template 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이 편하다.

SQL2000에서 사용했던 Read80Trace는 아래와 같은 템플릿파일을 사용했다. (출처는 인터넷 어디서 검색한 결과인데, 오래되어서 어디서 구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도대체 william이 누구야... ^^)

위의 템플릿이 SQL 2005 에서도 될 줄 알았더니... 아놔... SQL 2005의 ReadTrace는 훨씬 더 많은 이벤트를 요구하기 때문에 새로운 템플릿이 필요했다. 아무리 검색해도 안나오길래 도움말 파일보고 하나 만들어 봤다. (나도 내이름 붙여야지.. ㅋㅋ)

뭐 그다지 사용법이랄 것도 없지만, 적어보면 다음과 같다.
(아래의 작업들은 DB서버 Local에서 수행한 경우이다.)

1. Profiler를 실행시키고, Template 파일을 Import한다.

파일 - 템플릿 -> 템플릿 가져오기를 선택하여 "kuaaan_ReadTraceTemplate.tdf" 파일 선택 !!
이 과정은 단순하게 tdf 파일을 tdf 파일들이 모여있는 위치에 옮겨놓는 작업에 불과하며, 최초 1회만 하면 된다.

2. 실제로 부하를 수집하여 분석할 .trc 파일을 만든다.
1. 파일 -> 새 추적 을 클릭하여 SQL 서버에 로그인
2. 템플릿 사용 에서 "kuaaan_ReadTraceTemplate.tdf"을 선택하고,

    "파일에 저장"을 선택하여 저장할 파일경로와 이름을 입력한 후
    추적을 시작한다.

※ 가급적이면 종료시간을 지정하는 것이 안전하다.



 
3. 충분한 양의 부하가  수집될 때까지 부하를 수집한다.


4. 수집된 trc 파일을 다음과 같이 ReadTrace로 분석한다. 이부분은 이 글을 참조.



5. 이제 레포트를 보고 분석하기만 하면 끝! ^^

Posted by kuaaan
,


사랑합니다. 편안히 잠드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