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reTrace는 ReadTrace만큼 기능이나 레포팅이 강력하지는 않지만, 쉽고 가볍게 사용 가능하면서도 SQL을  일반화하여 분석한다는 기본 기능에 충실한 프로그램이다. (거기다 GUI까지 지원하니 금상 첨화이다.)

일단 부하(Workload)를 수집하는 단계까지는 ReadTrace와 동일하니 넘어간다.

아래의 ClearTrace 홈페이지에서 일단 실행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http://www.cleardata.biz/cleartrace/download.aspx

뭐 딱히 설치랄 것도 없고 그냥 압축만 풀면 끝이다. 역시 가볍다.

실행파일(ClearTrace.exe)를 더블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먼저 Database를 설정해야 하는데, 이 Database는 Workload를 분석하는데 사용되는 임시 Database이므로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Database 이름을 하나 지정하도록 한다. 실제로 존재하지 않을 경우 생성할 것인지 묻는 창이 뜨며, 실제 존재하는 Database일 경우 업그레이드할 것인지 묻는다. "Yes"를 클릭하여 진행한다.
(Upgrade가 아니라 Update가 맞는거 아닌가???)


DB를 지정했으면 아래와 같은 Workload파일(trc파일)과 작업 디렉토리를 지정하고 "Import Files" 를 클릭한다.


한참 분석하는 화면이 지나간 후 아래와 같인 레포트가 나타난다.



여기서 Grouping조건이나 검색 키워드를 다르게 하여 분석해볼 수 있으며, 검색된 내용을 Copy 하여 다른 곳에 Paste 할 수도 있다.





Posted by kuaaan
,


사랑합니다. 편안히 잠드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