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문서 작성시 TIP(?)

C++ 2011. 2. 16. 14:09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여러가지 그림을 그리게 되는데요... 그 중 가장 우리에게 친숙한 것은 아래와 같은 흐름도(순서도?)일 것입니다. 일명  FlowChart라고 하죠.

 출처 : 인터넷 (http://www.breezetree.com/flow-charts/basic-flowchart.png)

이런 흐름도는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통상적으로 여러 모듈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최근의 S/W에 적용하기에는 좀 부족한 감이 없지 않습니다. 그래서 UML이나 DFD 등 여러가지 방법들을 사용하게 됩니다만...

Flow Chart를 약간 변형해서 그리게 되면 여러 모듈간의 상호작용과 각 모듈 내에서의 동작 구조를 그림 한장으로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kuaaan's Diagram이라고 하는데요. (저 이름은 제가 붙인겁니다. 제가 만들어낸 방식이라서요 ㅋㅋ)

그리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일반 Flow Chart처럼 Y축은 시간(논리)의 흐름을 나타낸다.
2. UML의 Sequence Diagram처럼 X축은 각 모듈을 나타낸다.

말하자면 각 모듈별로 여러 장의 순서도를 그려서 한장에 붙여놓은 식입니다. Flow Chart를 Sequence Diagram 스타일로 그렸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그리면 한장의 그림으로 전체 시스템의 논리적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단 한가지 문제라면 그림이 좀 커진다는 건데요... 그래서 저는 이런 그림을 그릴때 Microsoft Excel을 주로 이용합니다.
가로/세로 용지의 사이즈 제한같은 게 없거든요.

아래 그림은 NDIS 5.1에서의 SendPacket 과정을 Excel을 이용해 그림 한장에 표현한 예입니다. (확대해서 보세요. ^^)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kuaaan
,


사랑합니다. 편안히 잠드소서